더불어 민주당

내용 바로가기

국회로 온 체포동의안, 전북 의원들은 대응 수위 높여

윤석열 대통령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21일 재가함에 따라 24일 국회 보고, 27일 표결 절차를 밟는 가운데 전북 지역 국회의원들도 대응 수위를 높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 전체가 ‘단일대오’를 형성하며 이른바 ‘정치 검찰 타도’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전북 의원들의 행동도 구체화하기 시작했다. 당 수석대변인인 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 의원이 지난주 국회 본청 계단 앞에서 공개 1인 시위를 통해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 관련 검찰 수사를 촉구한데 이어 신영대(군산), 이원택(김제부안) 의원도 로텐더홀에서 철야농성을 전개했다.

민주당은 김 여사 주가조작 의혹 및 대장동 사건과 관련한 동시 특검을 주장하며 정부여당을 압박하고 있다.

친명과 비명으로 나뉘는 미묘한 계파 분리와 무관하게 도내 국회의원 여론은 1개의 기류로 모아지고 있다.

일부 보수언론 및 정치권 일각에서 비명계 의원들의 이탈과 공조에 따른 체포동의안 처리 가능성을 전망하고 있지만 민주당 내부에서는 부결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도내 한 의원은 “무기명 투표라고 하더라도 우리당에서 찬성을 누를 의원은 없을 것이라고 본다. 체포동의안 처리를 위해 단체 행동에 나설 의원 그룹도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 체포동의안 부결 이후 방탄 국회라는 국민 비난에 직면하고 현재 민주당 지지율이 하락세여서 걱정이다. 정국 흐름이 어떻게 흘러갈지 많은 분들이 염려해주시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전북도당도 21일 공식 논평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과 검찰을 맹 비난했다.

민주당 전북도당은 “헌정사상 최초의 제1야당 대표 체포동의안이 국회에서 부결될 것임을 알면서도 윤석열 대통령이 재가했다. 스스로 야당에 대한 정치탄압을 국민 앞에 인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특히 “대한민국 국민은 지금 윤석열 리스크에 고통받고 있다”고 전제한 후 “잡으라는 물가는 안 잡고 제1야당의 이재명 대표를 잡는 데 혈안이 돼 있다. ‘이게 나라냐’라고 묻는 국민의 고통과 분노를 외면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서울=강영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