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민주당

내용 바로가기

전북도·민주당 SOC 국가계획 반영 힘 모아

정책협의회 전 익산 수해 피해 현장 방문, 특별재난지역 지정 건의

송하진 도지사 정부 여당 차원의 전폭적인 지원 요청
IMG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정헌율 익산시장가 함께 중앙동 수해 현장을 찾아 한 시장 상인의 집중 호우에 따른 피해 호소를 듣고 있다./전라북도 제공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전북 지역 국회의원, 송하진 전북도지사 등이 8일 익산 중앙동 수해 피해 현장을 방문했다.

이들은 큰 피해를 입은 상인들과 현장 지원에 나선 자원봉사자들을 위로하며 빠른 피해 복구를 위한 지원을 약속했다. 익산 지역에는 지난 5일에 이어 8일까지 구도심권 누적 강수량이 160mm에 달하는 등 집중호우 피해가 발생했다.

이날 정헌율 익산시장은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이 전통시장 소상공인으로 특수한 상황임을 감안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익산시는 이번 피해의 정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하수관로 등을 추가 조사하고 있으며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재발 방지 대책과 피해를 입은 시민들을 위한 지원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후 민주당 지도부는 전라북도 농업기술원으로 이동해 정책협의회를 갖고 지역 현안과 국가예산 반영사업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이날 행사에는 송영길 대표와 유동수 정책위 수석부의장, 맹성규 예결위 간사, 김영호 비서실장, 이용빈 대변인과 김성주 도당 위원장을 비롯한 한병도, 김윤덕, 안호영, 신영대, 이원택, 윤준병 의원, 이환주 남원시장 등이 참석했다.

송 지사는 이 자리에서 제5차 국도·국지도 5** 계획 반영을 비롯한 당면 현안 해결과 전북형 뉴딜사업 등 내년도 국가예산 중점사업 반영을 위해 당차원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송 지사는 “정부, 여당의 지원에 힘입어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출범, 탄소 소부장 특화단지와 산단 대개조 사업, 군산형 상생 일자리,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유치 등 굵직한 성과들도 있었지만 최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전북도 사업이 반영되지 못했고, 도민의 반세기 숙원인 국제공항 건립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어 도민이 온 힘을 모아 그려낸 산업지도를 채울 동력은 여전히 부족하다”면서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도는 특히 2022년 국가예산안이 기재부 1차 심의 이후 미결 쟁점 사업에 대한 2차 심의를 앞두고 있다는 점에 착안, 전북형 뉴딜사업을 비롯하여 기후변화 대응, 산업체질 강화 및 융복합 미래신산업, 농생명산업 등 정부예산 반영이 필요한 중점사업 23건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 공약 이행을 위한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제3금융중심지 지정, 국회에서 장기 표류중인 국립공공보건의료대학법 제정, 새만금사업법 및 조세특례제한법 개정, 강소도시권 교통시설 지원 특별법 제정 등 현안 법안 마련을 촉구했다.

송하진 지사 등 도 수뇌부는 다음주 기재부 예산실장을 비롯해 예산 편성의 핵심축인 심의관들을 만나 중점사업 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며 오는 16일 지역 국회의원 및 도내 14개 시장 군수와 함께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서울 = 강영희기자 kang@sjbnews.com